본문 바로가기
도서리뷰

[솔직하게, 상처 주지 않게] 성숙하게 나를 표현하는 감정 능력 만들기

by student1101 2023. 11. 16.
728x90
반응형

 

 



저자 전미경
출판 지와인
출판일 2020.11.01

 


 



사람과 관계하는 삶이 정말 어렵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. 그런데 사람과 관계하는 데 있어서 결국은 제 자신이 문제인걸 알았습니다. 나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, 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생각하다 보니 더욱 복잡해지는 것이었습니다. 자신의 솔직한 마음을 안다는 것이 정말 힘든 일입니다. 그리고 그러한 마음을 표현하면서 살아가는 것 또한 용기가 필요한 것입니다. 솔직하게 그리고 상처 주지 않게 살아가는 것이 중요함을 깨닫게 됩니다. 성숙하게 나를 표현하는 감정능력 만들기를 통한 내 마음 코칭 프로젝트가 필요했습니다.

마음, 생각, 행동이 일치된 삶을 위해서 14가지의 솔루션이 소개됩니다.

1. 왜 세상에서 제일 다루기 어려운 건 나 자신일까?
정체성으로서의 감정 이해하기

2. 생각이 다르다고 마음까지 다치는 이유는 무엇일까?
상황과 기분을 분리해 주는 시간이 필요하다.

3.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알아채고 싶다면?
1차 감정과 2차 감정을 구분하기

4. 사람들과 거리를 두는 게 정말 좋은 것일까?
감정을 타당화해주기

5. 나쁜 일은 왜 쉽게 잊히지 않는 걸까?
기분을 셀프로 확대하기 않기

6. 그 사람 앞에만 가면 어린아이처럼
굴게 되는 것은 왜 그럴까? 애착 문제에서 오는 갈등 다루기

7. 싫어도 감정 노동을 할 수밖에 없다면?
일과 나를 동일시하지 않기

8. 가끔 내가 소설 속 주인공처럼 느껴진다면
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? 나의 기분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기

9. 남들이 모르는 상처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?
외상 후 성장으로 나아가기

10. 무난한 사람은 리더가 되기 어려운 건가요?
타인을 공감하며 이끌어가기

11. 까칠하게 대하는 게 마냥 좋은 것일까요?
감정 조절 능력 높이기

12. 센스 있게 분위기를 잘 바꾸는 사람의
비밀은 무엇일까? 도구적 정서 활용하기

13. 외로울 순 있어도 무기력해지기는 싫다면,
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? 소속감에 목매지 않기

14. 나만의 고유한 감수성은 무엇일까?
긍정적인 자기 개념 만들기

나 자신의 감정을 알기 위해서는 나의 이성이 동원되어야 하고, 그 깨달음을 통해서 행동으로 이어지는 선택의 삶이 필요합니다. 제 자신을 돌아볼 때 저는 제 감정을 억누르면서 살아가다 보니 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며 살아왔던 것 같습니다. 그래서 성숙하게 자신을 표현하며 살아가는 일에 많이 어눌했던 것 같습니다. 잘못된 관계로 이어지고, 일상생활에 많은 불편감을 가져다주었습니다. 나를 알아야 남을 알 수 있음을 배우게 됩니다. 자신의 원하는 욕구를 찾는다는 것이 얼마나 큰 행복일까요? 내 마음을 잘 알아 스스로에게 깨달음을 줄 수 있어야 자신이 원하는 것을 편안하게 상대에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. 그것이 바로 성숙하게 나를 표현하는 감성능력으로 가는 길입니다.





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